동아노인복지연구소

활동 모습

온라인문의

East Asia Well Ageing Research Center (EAWARC)

연구소장 인사말

안녕하십니까?

저출산 고령화 현상은 이제 지구촌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보편적인 현상이 되었습니다.
저는 지난 몇 년 동안 한중일을 중심으로 아시아의 여러 사회 현상들을 지구촌의 시각에서 분석하며, 동아시아의 향후 인구 문제와 초고령 사회 속에서의 노인 복지 문제에 대해 큰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. 이에 뜻을 함께하는 여러 선후배 학자님들과 머리를 맞대고 고민한 결과 지속적인 동아시아 노인복지에 관련된 연구와 사회 복지 연구를 위한 연구소 설립이 필요하다는 결론 속에서 2021년 4월 본 연구소를 창립하고, 2022년 7월 사단법인 등록을 마쳤습니다. 또 같은 해 9월에는 ‘산림치유연구회’를 발족했고, 12월에는 ‘지정기부금단체’로 지정됐습니다. 그리고 2023년 들어서는 웰에이징(Well Ageing) 영상자서전 제작을 중심으로 하는 ‘영상사업단’을 발족하기도 했습니다. 우리 연구소는 2021년 7월부터 매월 첫째 주 토요일 ‘동아노인복지포럼’을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. 앞으로도 이 같은 정기 포럼과 세미나를 지속적으로 개최해 나감으로써 동아시아적 현실에 맞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꾸준히 개발하는 한편 국내외 사회복지 연구기관과의 협업 및 교류에도 적극 나설 예정인 바 이에 관심 있는 국내외 연구자들과 관계자들의 지속적인 성원을 부탁드립니다. 감사합니다.

사단법인 동아노인복지연구소
소장 김익기(전 동국대 교수 및 중국인민대학 석좌교수)